아마 이 시리즈의 마지막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종종 제 블로그에 직접 와서 제철음식이 뭐있었지? 하고 찾아오시기를 바랍니다 ㅋ
. 토마토
동맥경화와 간경화에 좋다. 붉은 빛깔이 선명하고 균일한 것이 좋은 토마토, 꼭지가 단단하고 오그라들지 않은 것이 좋다. 열량이 낮기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적합하다.
2. 옥수수
쪄서 간식으로 먹거나, 건조해 가루로 내어 빵, 죽에 이용한다. 우유와 궁합이 잘 맞는 편(그래서 콘플레이크가 유명)이다. 지방이 적고 식이섬유소가 많다. 톡톡 터지는 알갱이는 씹는 맛도 준다!
3. 도라지
볶아 머꼬, 무쳐 먹는 도라지의 쓴맛이 싫으시다면, 물에 충분히 담근 후에 요리해보기! 기관지에 최고인 도라지~! 가래 삭힘, 혈당 강하, 콜레스테롤 저하의 기능이 있습니다.
4. 블루베리
미국 타임지 선정, 10대 슈퍼푸드 블루붸리~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고 항산화 능력이 우수한 블루베리를 드시고 젊음을 유지하세요. 눈, 뇌세포 노화 예방에 좋습니다.
5. 수박
수박의 주성분은 수분이다. 그래서 이뇨작용에 좋다. 몸이 자주 붓는 사람과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에게 특히나 좋다.
6. 복숭아
피부 미인이 되고 싶다면 복숭아~!, 달콤한 향이 좋은 복숭아는 비타민과 수분이 풍부해 피부건강에도 으뜸! 피로회복에 좋고 체내 흡수가 빠른 각종 당류와 비타민, 무기질들이 풍부하다.
7. 갈치
구이부터 찌개, 국까지 다양하게 먹는 생선 갈치는 국민 식탁에 자주 오른다. 갈치라는 이름은 칼처럼 생긴 물고기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맛난 반찬 갈치! 리진, 메티오닌, 페닐알라닌 등의 필수아미노산이 고루 함유되어 성장기의 어린이에게 좋습니다.
이렇게 총 12월까지의 제철 음식을 알아보았는데요. 제가 소개드린 외에도 굉장히 많습니다. 제철 음식을 잘아는 것이 음식에 대한 식견과 함께 아~ 이 철에는 이런 것들이 자라나는구나 하는 통찰력도 생기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