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많은 분들이 고민하고 계실 기미에 대한 이야기를 좀 나누어 보려고 합니다.
1. 기미란?
다양한 모양의 불규칙한 갈색 점이 노출부위, 주로 얼굴에 발생하는 질환이다. 주로 좌우 대칭적으로 뺨, 이먀, 눈 밑에 멜라닌 색소가 침착 되는 것이 특징이다.
2. 원인
생각보다 흔한 질환이다. 여자에게 훨씬 발생률이 높고 주로 출산기 여성에게 더 높다. 태양광에 영향을 크게 받기에 여름에 더 악화되는 양상을 보인다. 대부분의 경우 사실상 원인을 찾기 어려우며, 유전적 혹은 체질적 요인이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된다. 태양광에 노출되거나 영약부족, 간기능 이상, 임신, 경구 피임약 혹은 일부 항경련제에 의해 악화될 가능성이 있다.
3. 증상
다양한 크기의 갈색 or 청회색 색소 침착에 의하여 뺨부터 이마, 윗입술, 턱, 코 등에 발생한다. 간혹 팔에도 생기나 매우 드물다. 색소 침착의 깊이에 따라 병변이 달라지며, 표피에 머물때는 갈색, 진피에서는 청회색, 혼합형에서는 갈회색으로 드러난다. 혼합형이 가장 흔하다.
4. 치료법
많은 분들이 가장 궁금해하실 치료법. 사실상 치료는 쉽지 않으면 빠른 치료 효과는 기대가 어렵다. 특히 색소침착이 심할수록 치료 효과가 떨어진다. 태양광을 차단하고, 하이드로퀴논, 레티노이드, 스테로이드, 아젤라익 산 성분 등이 함유되어 있는 바르는 약이 추천이 된다.
또 미세 전류를 이용하여 비타민 C를 침투시키는 Vitamin C 전기영동의 방법,
화학 박피술, 색소레이저 등의 치료 법이 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은 좋은 효과도 보고되고 있으나 얼굴색이 진할수록 염증 후 색소침착 등의 부작용 발생 가능성이 꽤 있기에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한다.
5. 예방
태양광선이 유발과 악화 원인이므로, 외출시에는 자외선 차단지수 30 이상의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고 태양광을 차단한다.
비타민 C를 포함한 항산화 비타민, 그리고 채소 섭취가 도움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