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든 주식이든 처음 시작하면 어려운 용어가 너무 많다. 용어 때문에 진입장벽이 높게 느껴지기도 한다. 필자도 초보이지만 하나하나 용어를 알아갈 때마다 친숙? 해지더라
코스피 지수란?
KOSPI: Korea Composite Stock Price Index는 한국 증권시장에 상장된 기업들의 주식변동의 기준시점과 비교시점을 비교해서 매일 공시하는 하나의 지표이다. 한국 주식의 전반적 동향을 가장 잘 나타내는 대표적인 지수라 할 수 있다. 그러니 하나의 개개의 주식보다 전체를 보여주는 것이다.
동대문 시장에서 옷이 잘 팔리고 있는지를 알아보려면 각 가게들의 팔린 거래수를 종합하여 처음 오픈 때와 비교해보면 얼마나 성장했는지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코스피 지수도 마찬가지, 미국의 다우존스 지수, 나스닥 지수, 일본의 니케이 지수, 중국의 상하이 지수나 홍콩의 항셍 지수도 비슷한 개념이다.
등록기준조건
1. 회사설립 3년이상
2. 자본금 300억이상
3. 상장주식 100만주 이상
(이것은 최소조건이다. 보통 자본금 3천억대 이상, 매출 6~7천억대, 순수익 3백억대가 상장됨.)
지수 계산하는 법
1980년 1월 4일을 기준시점으로 하여 이날의 코스피 지수를 100으로 정하고, 개별종목의 주가에 상장 주식수를 가중한 기준시점의 시가 총액과 비교시점의 시가총액을 대비하여 산출하는 것이다.
오늘은 코스피 지수에 등록 기준, 지수 계산등에 대해 알아보았다. 코스피 지수가 오르내리는 것은 수요와 공급의 차이도 있지만 금리, 유가, 환율등의 여러가지 경제동향에도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뉴스나 경제신문으로 코스피 변동 이유를 파악하면 주식, 펀드에 더 도움이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