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연금 간단히 알아보기

지난번 펀드에 이어 최근에는 연금에 대해서 계속 알아보는데요. 오늘은 조금 생소하실 수 있는 주택연금을 알아보겠습니다.

주택연금

주택연금은 만 60세 이상의 고령자가 소유한 주택을 담보로 맡기고 매달 연금 방식으로 노후생활자금을 평생 지급받는 금융상품이며 국가가 보증한다.

 

 

일반적으로 주택을 구입하려면 대출을 일시금 받고 그 주택을 담보로 제공하고 장시간에 걸쳐 대출원리금을 분할상환하는 방식을 쓰는데, 이것을 일반모기지론이라고 한다. 반대로 이미 보유한 주택을 담보로 제공하고 대출금을 일시금이 아닌 연금 형태로 받는 것을 역모기지론, 즉 주택연금이라고 하는 것이다.

 

만기가 되면 주택을 매각해 상환하는 식이기 때문에 그렇게 부른다.

 

 

주택 연금은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연금 가입자를 위해 은행에 보증서를 발급해주고 은행이 공사의 보증서에 따라 가입자에게 연금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신청은 은행이 아닌 주택금용공사에서 한다. 가입 시 본인과 배우자 모두 만 60세 이상이어야 하며 부부를 기준으로 시가 9억원 이하의 주택을 한 채만 소유하고 있어야 한다.

 

주택연금 장점

주택 연금의 장점은 평생, 가입자와 배우자 모두에게 거주와 연금을 지급 보장하기에 거주와 생활비 문제를 걱정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국가가 보장하기에 지급 중단이 될 염려도 없다. 금리는 낮은 편이나 재산세가 25% 감면되는 혜택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