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연금 보험에 대해 다시금 알아보자. 즉시 연금보험이란 무엇일까?
즉시 연금 보험
일반 연금보험처럼 매달 일정한 보험료를 납부하는 게 아니라 목돈을 일시불로 납부해서 연금을 바로 받는 형식의 보험이다.
즉시연금이기 때문에 연금을 다음 달부터 수령 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일정 기간을 거치한 후 수령한다. 아무래도 조금 묵혀 두었을 때 연금액을 더 받을 수 있다.
종신형, 확정형, 상속형
가입할 때 꼭 선택해야 아는 것이 있는데 종신형, 확정형, 상속형 중 연금을 어떤 식으로 수령할 것인지가 그것이다.
종신형은 피보험자가 사망하는 시점까지 연금이 지급 되는 것으로 10년, 20년 보증이 있다. 그런데 연금을 오랫동안 받으려고 종신형을 택했음에도 불구하고 10년 이내에 사망한다면 10년, 혹은 20년까지 연금을 상속인에게 보증해주기도 한다.
확정형은 10, 15, 20년 등 연금 받을 기간을 확실히 정해 짧고 굵게 연금을 받을 수 있는 형태다.
상속형은 목돈을 적립하고 그 금액에 대한 이자만 수령해 원금은 나중에 피보험자가 사망했을 때, 상속인에게 상속하는 방법이다. 즉시 연금이라 하더라도 일반 연금처럼 10년을 유지했을 때 비과세 해택을 받을 수 있다.
만약 10년 이내에 피보험자가 사망을 한다고래도 종신형일 경우 10년, 혹은 20년 보증을 받을 수 있기 깨문에 상속인에게 10년 이상 연금 액이 지급되어 역시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상품에 가입한 즉시 연금을 받은 상황에서는 계약 해지가 불가능하다는 사실도 명싱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