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 보험 개념 간단히 알아보자

정기보험

정기보험이란 정해진 기간 동안에만 사망 보장을 받는 것이다. 종신보험에 비해 상대적으로 보험료가 저렴하다. 그 이유는 종신보험이 언제 사망하든 보장을 해주는데 비해, 정기보험은 10년, 15년 같이 기간을 정해놓고, 그 안에 사망시 보장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일정 기간' 이라는 제약이 있으나 현재 납입할 수 있는 적은 액수를 가지고 사망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정기보험의 기간은 어떻게 설정하면 좋을까?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 막내 자녀가 독립할 수 있는 시점까지를 정한다. 막내가 이제 태어난다면 앞으로 넉넉히 30년은 보장을 받아야하기에, 30년짜리가 좋겠다.

 

그렇다면 정기보험에는 어떤 사람들이 주로 가입하는가? 보통 가족에 대한 책임을 지고 있는 가장이 종신보험에 대한 부담감으로 상대적으로 저렴한 정기보험에 가입하는 경우가 많다. 또 대출이 많은 사람이 대출 만기일을 계산해 보험에 가입하기도 한다. 대출 받은 중 사망시, 가족이 빚을 떠안기 때문이다. 참 슬프다.

 

정기보험을 좀 더 유용하게 쓰는 방법도 있다. 5년마다 갱신되는 정기보험에 가입시 갱신이 안되는 10년, 20년짜리 정기보험보다 보험료가 저렴한 경우가 있다. 하지만 갱신 때 마다 인상되는 보험료 부담은 감안해야한다. 또 종신보험의 주계약을 최소로 하고, 정기보험에 특약으로 가입할 수도 있다.

 

 

정기보험과 여러가지를 잘 설계하면 적은 금액으로도 많은 보장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