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1월에 맞는 겨울철 제철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우엉
아삭 씹는 맛이 일품이 뿌리채소이다. 당질의 일종인 이눌린이 풍부하여, 신장 기능을 높여주고 풍부한 섬유소질이 배변까지 촉진한다. 다이어트를 계획한다면 우엉이 좋다.
2. 딸기
맛도 향도 좋은 딸기, 비타민 C가 풍부하여 항산화 작용을 하고, 딸기 속 일라직산은 암세포의 APORTOSIS를 유발해 암세포 억제에 도움을 준다.
3. 꼬막
꼬막은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입맛을 깨우는게 좋다.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 필수아미노산이 균형있게 들어있어 성장에 좋다. 빈혈 예방의 효능도 있다.
4. 더덕
인삼의 사촌격 더덕! 원기회복의 좋다. 더덕의 진액과 쓴맛은 사포닌이라는 물질의 특징으로 인삼처럼 혈액순환과 정력증강의 효과를 갖는다. 사포닌은 원기회복 이외에도 가래 해소에 효과를 준다.
5. 아귀
옛날 어부들은 아귀를 잡으면 그냥 버렸다고 한다(못생겨서). 아귀는 성장발육과 피부건강에 좋은 콜라겐 성분이 껍질에 가득하다.
6. 과메기
겨울철 우등 생선인 과메기는 바다의 맛을 준다. 과메기는 겨울철 냉동 상태의 꽁치를 내다 걸고, 3~10일 동안 얼고 녹기를 반복해 말린 것이다. 경상북도에서 주로 먹던 식품. 과메기는 등푸른 생선으로 불포화지방산인 DHA와 EPA가 풍부하여 고혈압 예방과 동맥경화 예방에 매우 좋다. 비타민 E가 댜량 있어 노화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7. 한라봉
우리의 라봉이, 옐로푸드의 대표적 감귤류 과일은 카르티노이드 성분이 있어 뛰어난 항산화제이다. 울퉁불퉁해 보이지만 달콤한 한라봉 강추!
제철음식 먹고 건강 챙기시기를 바란다.
건강 잃으면 돈이고 뭐고 아무것도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