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치딘, 메페리딘이라고도 불리고 있는 이것은 마약성 진통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품명은 데메롤입니다.
비슷한 계열의 진통제로는 대표적으로 모르핀과 옥시코돈 등이 있습니다.
페치딘은 1937년에 특허를 취득하고 1943년부터 의학적 목적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진통제로 효과가 좋아 페치딘은 많은 나라에서 사랑받는 진통제로 사용되었으나 다른 약물과의 상호작용과 페치딘이 만들어내는 독성물질 때문에 현재는 사용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페치딘은 급성 통증이 유발되었을 때나 수술 전 또는 분만 시 투약이 가능합니다.
페치딘은 성인 기준 하루 600mg 이하로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실은 600mg이나 많으며 필요할 때에는 25mg 정도씩 2~3시간에 1회 투약하는 것이 권장되며 효과가 부족할 때에는 100mg 정도까지 늘릴 수 있습니다.
페치딘의 부작용은 다른 마약성 진통제 계통의 부작용과 매우 유사합니다.
메스꺼움과 메스꺼움, 현기증, 변비 등이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과도한 용량을 투약한 경우에는 호흡 곤란에 빠질 수도 있으며, 의식이 저하되거나 심한 경우에는 혼수상태에 빠질 수도 있으며, 저혈압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또한 강한 항우울제로 알려진 MAO-inhibitor, 모노아민 산화효소 저해제와 강력한 약물 상호작용이 있습니다.
약물 상호작용은 두 약물을 동시에 복용했을 때 부작용이 나타나는 경우를 말합니다.
각각의 부작용과는 별도로 시너지 효과가 나쁜 쪽에 발생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 계열의 약물처럼 투약한 경우에는 두통, 경련, 고체온증, 섬망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심하면 생명에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페치딘을 투여하기 전에는 다른 약물이 사용되고 있지 않은지 확인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