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성대
성대는 참 훌륭한 최고의 악기이다. 세상 어떤 악기와도 비교할 수 없는.. 가사를 담을 수 있는 최고의 악기이다.
성대에서 소리가 발현되는 것이 바로 발성인데.. 이게 얼마나 과학적인지 모른다. 어릴 때 노래방에서 소리만 냅다 지르면 성대가 발전할줄 알았는데, 사실은 잘못된 방법이었을 뿐..
1. 성대가 소리를 내는 원리
해부학적 관점에서 성대는 후두 내부에 있다. 후두 안에 성대 2가닥이 자리한다. 그리고 이 성대 2개가 서로 마찰을 일으키며 소리가 나는 원리이다.
2. 성대 트레이닝
성대는 점막주름이고 주변 근육이 성대를 움직이기에 쉽게 말하면 근육처럼 단련이 된다. 하지만 웨이트 처럼 훈련하는 것은 아니고 노래나 발성 연습을 통해 강화될 수 있는 것이다. 이론적으로 노래는 무조건 늘 수 있다. 정말 정체불명의 음치가 아니고서야..
3. 고음이 나는 원리
기타가 참 이해하기 쉽다. 기타는 얇은 줄일수록 또 짧게 진동할 수록 높은 음이 난다. 기타를 세게 연주하면 음이 올라가는가? 절대 아니다. 과학적 원리를 따라야 한다.
이 기타와 성대가 공통적이다. 성대도 음을 높게 내려고 얇아지다가 점점 진동길이를 기타처럼 짧게 하기 시작한다. 그런데 이런 성대 조절력이 없으면 성대가 풀어져버리고 아파지는 것이다.
핵심은 성대가 짧아져야 더 높은 고음으로 가는데 짧아지지 못하고 더 얇아지려고 주변에서 당기기만 하는 것이다. 이러면 성대에 피가 맺히고 부어오른다.
333333333333333333333333333333333
4. 올바른 호흡
이 그림이 정말 핵심이다. 호흡은 지나치게 생각할 필요 없다. 들숨 날숨 관계없이 가슴은 체스트업, 흉곽을 넓게하고 아래쪽 횡격막을 중심으로 호흡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