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미국 주식에 직접 투자하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중에서도 INVESCO QQQ TRUST 라는 미국 ETF QQQ인데요.
종목 검색창에 티커 QQQ를 검색하면 됩니다.
티커란?
주식에 부여되는 특정 코드. 라틴문자, 숫자, 라틴문자 숫자 혼합형식으로만 쓰이는데, 주식마다 무조건 있으며, 미국의 경우 라틴문자, 한국주식의 경우 숫자이다. 주식 이름이 길 경우 간편한 검색을 위해 사용된다.
INVESCO QQQ TRUST의 특징
Invesco 라는 회사에서 만든 ETF이다.
Invesco QQQ trust는 나스닥-100(NASDAQ-100) 지수를 추종하는 ETF이다. 나스닥에 투자하는 것과 똑같죠. 이 ETF는 지수 구성 종목과 비중 변화에 따라 수시로 ETF 편입 종목의 구성과 비중을 조절해 나스닥 100지수와의 일치성을 유지한다.
QQQ ETF는 언제부터?
QQQ ETF는 1999년 3월 10일 상장되어 운용보수는 0.2%, 시가총액 87.4B 달러이다.
구성종목
상위에 되어있는 종목들을 보면,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페이스북등 알만한 그룹들이 50%이상을 차지합니다.
할만할까?
참 어려운 질문인데요.. 수익률만 보면 개별 종목이 참 좋습니다. 하지만 분산투자의 개념이라면 장기적으로 참 좋아보입니다. 하지만 어떤 분들은 장기투자로 봤을 때 무조건 우상향이기에 보지도 않고 적립식으로 계속 산다고 하더라고요.
QQQ의 경우 1주에 한화로 30만원정도이기에 쉽게 접근하기는 어려우나, 출시일도 꽤 되었고.. 시가총액도 높은 편이기에 안정성이 더 느껴집니다. 수수료도 0.2%로 굉장히 저렴합니다.
비슷한 ETF : QLD, TQQQ
QLD
QLD는 ProShares 사에서 나온 나스닥 100 지수의 2배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운영규모는 25.7억달러라고 하니 엄청나죠? 대신 운용 수수료가 0.95%로 좀 높은 편입니다.
TQQQ
여기도 ProShares 사에서 나온 ETF인데요. 나스닥 100지숙의 무려 3배를 추종합니다. 운영 규모는 57.8억 달러이고 수수료는 0.95%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