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S 주가연계증권 종류

ELS(주가연계증권)이란 무엇일까? 파생상품의 일종이다. 특정 주식, 주가지수와 관련이 깊고, 원금보장형, 비보장형의 상품이 있다.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자.

 

ELS 주가연계증권이란?

금융파생상품 중 하나로 특정 주식 or 주가지수를 따르는 증권이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를 따라가거나, 또는 kospi 200을 따라가거나 매우 다양하다.

 

ELS 수익률

상품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평균 연 5~25% 정도를 확정 수익률로 받는 방식이다. 별탈 없다면 만료시점 약정 금액을 받을 수 있다.

 

ELS 종류

  • 원금 보장형
  • 부분 보장형 
  • 원금 비보장형
비보장형 설명 보태기

쉽게 원금 보장이 되는 상품과 K.I 배리어 옵션(Knock-in barrier option)이 붙는 비보장형이 있다. 비보장형만 설명을 보태자면, 미리 상호 협의 된 주가 하락률을 정하고 그 이하로 주가가 하락하면 그 손해를 계산하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 비보장형 K.I 배리어  -50%에 넣었을 경우, 계약 기간 안에 삼성전자가 -50% 이상 하락할 경우 만기 때, 처음 살 때 가격이 70%라면, 손실은 30% 발생이 될 수 있다. (자세한건 계약 조건에 따라 다르다) 

 

 

 

쇠사슬-연결모습
어디에 걸쳐볼까요?

 

ELS 상품은 무엇인지, 또 원금 보장형, 비보장형 등에 대해 소개드렸습니다~ 아무래도 원금 비보장형은 위험성이 높기 때문에, 잘 판단하셔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