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를 시작하면, 직접 내가 주식을 사고 파는 직접 투자를 할지, 아니면 전문가에게 맡겨 간접투자를 할지 고민이 많이 됩니다. 가장 큰 차이는 수익률과 난이도입니다. 오늘은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고 선택에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직접 투자란?
주식, 채권, 부동산 등을 내가 직접 사고 파는 것입니다. 내가 생각할 때, 좋은 주식을 원하는 만큼 사고 또 원하는 때에 팔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수익률을 많이 낼 수 있으나, 그만큼 주식 공부를 많이하셔야 합니다. 수수료도 거의 없습니다.
간접 투자란?
말그대로 나는 자본금을 전문가에게 맡기고 전문가가 주도적으로 투자를 합니다. 가입한 펀드나 상품에 따라 다르겠지만, 기본적으로는 전문가가 모든 것을 결정하게 됩니다. 그만큼 편하지만, 수수료가 든다는 것, 그리고 내가 원하는대로 운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투자하는 상품에 따라 주식형, 혼합형, 채권형으로 구분됩니다. 그 외 부동산도 있죠.
각각의 장단점
직접투자 장점
- 투자 성공시 간접투자에 비해 높은 수익률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 내가 주도적으로 하다 보니, 상대적으로 공부를 많이 하게 되고 제대로 하게 됩니다.
- 회사 영업 이익이 발생 했을 때, 주주들에게 주는 배당금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직접투자 단점
- 내가 잘못 투자하면 그대로 쫄딱 망할 수 있습니다.
- 하루종일 주식창만 보게되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일반인이 공부해야하는 것은 생각보다 굉장히 많기에 본업에 지장이 갈 수 있습니다.
- 몇가지 종목에 투자시 분산 투자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간접투자 장점
- 주식 전문가가 기본적으로 알아서 매수, 매도 모든 것을 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쉽게 할 수 있습니다.
- 스트레스 덜 받고 그냥 내 돈 맡겨놓기만 하면 됩니다. 때 되면 연마다 보고서도 줍니다.
- 직접투자 보다 위험도가 낮을 수 있습니다(전반적으로 그렇다는 것입니다.).
간접투자 단점
- 직접투자에 비해서 높은 수익률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 수수료가 듭니다.
주식 간접투자 직접투자의 기본 의미와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