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공제 간단히 알아보기

소득공제

과세의 대상이 되는 소득 중 일정 금액을 공제해주는 것.

 

소득 공제에 대해 많이 알면 알수록 세금 부담을 덜 수 있다. 하지만 매년 공제 조건이 바뀌기에 국세청에서 확인하는 것이 가장 좋다. 소득공제에는 근로소득공제, 특별공제, 인적공제, 조세특례제한법상공제 등이 포함이 된다.

 

이중 근로소득공제는 근로자들이 소득을 얻는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경비에 대한 세금을 제해준다.

특별공제

특별공제는 근로소득공제 외에 정책적으로 지원이 필요한 부분에서 공제를 해준다. 여기에는 보험료, 교육비, 의료비, 주택자금대출금 원금상환액 신용카드 사용액, 기부금 등이 포함된다. 즉 월급을 100만원으로 받는 직장인이 10만원의 보험금을 납입하고 있다면 그 사람의 월급을 90만원으로 보고, 거기에 대한 세금만 징수한다는 것이다.

 

인적공제란?

인적 공제는 가족 상황을 기준으로 한다. 기본적으로 1인당 150만원까지 공제해주고, 장애인은 200만원, 70세 이상의 노인은 100만원, 6세 이하의 자녀는 1인당 100만원, 출산, 입양시에도 200만원, 이렇게 추가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저출산 시대이기에 다자녀 추가공제도 있다. 자녀가 2명일 때, 100만원, 3명일 때, 300만원, 4명일 때, 500만원의 추가공제 혜택을 받는다.

 

이미 설명한바 연금저축상품에 2001년 1월 1일 이후 가입한 경우에는 400만원의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어 절세의 효과가 있다.

 

 

근로자 > 사업자

한편 근로소득자의 경우는 공제항목이 많으나 사업소득자의 경우에는 그렇지 않다. 사업소득자가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몇 안되는 방법 중 하나가 노란 우산 공제상품에 가입하는 겋이다. 이 상품은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관여하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운영된다. 또한 매월 적립액에 복리로 이자가 붙고 소득공제 혜택을 최고 연 300만원까지 누릴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다. 또 자금이 부족할 때, 납입한 금액의 한도 내에서 대출이 가능해 사업자에게 큰 도움이 된다. 보통 300만원의 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매달 25만원 이상을 납입해야한다.

 

세금을 탈세하는 것은 범죄이나 절세는 합법이다. 이 부분에 있어서는 많은 정보를 얻고 실행하면 큰 도움이 된다. 소득공제를 최대한 많이 받을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면 이렇게 스마트하게 절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