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하면 가장 기본적인 것이 아마 국민연금이 아닐까 싶다. 오늘은 국민연금에 대해 알아보자.
국민연금이란?
국가에서 국민을 보호하고 빈곤을 해소하면 생활의 질 향상을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했는데, 이를 사회보장제도라고 한다.
대표적인 사회보장제도로는 건강보험, 산재보험, 고용보험, 노인장기요양보험이 있다. 강제성을 띄기에 의무적으로 가입해야한다.
그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제도가 국민연금인 것이다. 국민연금이란 국민들이 노령, 장애, 사망 등으로 소득 활동이 어려울 때, 기본적인 생활이 가능토록 연금을 지급하기 위한 제도이다. 근로자라면 회사에서 50%을 부담하기에 본인은 50%만 부담하면 된다. 사업자는 지역가입자로 전액 부담이다.
국민연금의 장점
어떤 사람은 국민연금을 세금으로 생각해 안내려고 하기도 한다. 하지만 여러 장점을 따지면 가입하는게 유리하다.
국민연금은 국가가 지급을 보장하기에 나라가 망하지 않는한 지급 된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공적연금제도를 실시하는 나라는 170여개국. 연금을 중단한 나라는 한 곳도 없다. 또한 국민연금에는 노령연금 외 장애연금과 유족연금이 있다.
장애 연금은 가입 중 발생한 질병이나 부상으로 완치 후에도 장애가 남았을 경우에 보장해 주고, 유족연금은 국민연금에 가입하고 있거나 연금을 받던 사람이 사망시에 그 사람에 의해 생계를 보전하던 유족에게 기간에 따라 기본연금액의 일정률을 지급하여 그들을 돕는 연금이다.
연금액은 물가 상승률만큼 오르기에 안정적인 소득이 보장된다.
연금보험료 계산
연금 보험료 = 가입자의 기준소득월액 X 연금보험료율
= (소득 - 비과세 소득) X 0.09
향후 얼마나 받을 수 있는 지는 국민연금 홈페이지에서 자세히 알 수 있다.